나의 공감능력을 상징하는 동물은? Poomang 공감능력테스트
나의 공감능력을 상징하는 동물을 알아보는 심리테스트가 요즘 유행이다. 푸망이라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공감 능력 테스트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나의 공감지수는 몇일까? 나의 T/F 지수를 알아보고 내 성격과 닮은 동물들도 알아보자.
사람들은 흔히 공감 능력을 감정이입 능력과 혼돈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공감 능력 부족으로 발생하는 감정 박탈 증후군인 카산드라 증후군(Casandra Syndrome)에 빠진 사람들 조차자신이 만나고 있는 연인이나 배우자가 공감 능력은 뛰어나다고 말한다. 이것은 감정이입 능력과 공감 능력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판단 오류라고 한다. 특정한 애착 성향이나 회피성향 등 특정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공감 능력은 그 사람이었다면 그럴 수 있을 것이다라는 감정에 대한 예측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동일한 본인의 경험이 없더라도 “ 저 사람의 입장이라면 그럴 수 있을 거야”라는 생각으로 상대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상대방의 서운함이나 기분 나쁜 표현에 “왜?”라고 질문하며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어낼 수 없음으로 투사(Projection)를 통해 다른 사람의 주관적인 세상에 자신의 경험을 투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공감 능력이 없는 사람들의 투사는 자신의 수치스러움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는 방법으로 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공감 능력은 상대에게서 나에게로 넘어오는 과정이다.'
저도 저의 공감능력이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저는 공감능력이 적당히 있는편이 군요..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람의 특징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분하는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내가 좋으면 상대방도 좋다는 확신을 가지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싫으면 상대방도 싫다가 되어 연인의 서운함이나 삐치는 행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은 그렇게 생각한 적 없기 때문에 이해를 할 수 없는 것이다.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람과 연애를 하면 이해는 받을 수 있지만 위로는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연인이 서운한 감정을 표출하거나 싫은 티를 내면 자신이 연인으로서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고 완벽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용납할 수 없는 이 감정을 연인에게 떠넘긴다. 공감능력은 연애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능력이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아주 낮은 공감능력이 나왔다면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는 소설 읽기와 같은 활동을 해보자.